1. 오늘 교회 회의실에서 설교를 준비하러 갔다가, 미국교회 스텝들이 온라인 예배를 만들어서 확인하는 시간에 함께 참석하게 되었다. 담임목사님이 부재중임에도 각자의 역할에 따라서 준비하고, 수정하고, 다시 확인하는 모습을 보았다. 각자의 job description이 정확해서 그럴까? 여러가지 복잡한 작업을 해야 하는 것 같았는데, 수정과 보완이 빨리 진행이 되었다. 분명히 이들의 모습속에서 배울 점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각자의 역할들을 정확히 마무리하고, 서로가 다른 이들의 역할을 존중해주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 질서가 있는 듯했다. 한국교회에서는 볼 수 없는, 각자의 역할에 대한 질서말이다. 주님이 분명히 내게 배워야 할 또 다른 모습들을 보게 해 주시니 감사하다.
2. 오늘 세차를 하기 위해 아내와 함께 세차장에 갔다. 오늘은 아내가 운전을 하면서 세차를 했는데, 사실 세차장에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앞에서 인도를 해 주시는 분의 손만 보면서 잘 따라가기만 하면 생각보다 쉽게 들어갈 수 있는데, 인도자를 믿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자동차 바퀴를 자동 세차장까지 맞게 넣으려면 좀처럼 쉽게 들어가지지 못하게 된다. 세차 안내를 받으면서,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보면서 나아가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되었다. 주님이 인도해주시는 손길인 말씀을 따라 가기만 하면 되는데, 나는 내 생각과 내 힘을 더 의지해서 살아갈 때가 얼마나 많이 있었는가? 그 손길의 안내만을 따르면 자동적으로 내가 머물러야 할 곳에 서게 되는데, 그 쉬운 방법을 놓아두고 힘들게 힘들게 애만 쓰다가 내가 서야 할 곳에서 이탈을 할 때가 얼마나 많이 있었는가? 세차 안내하시는 분의 인도함을 받아 바퀴만 제대로 맞추면 지저분한 차가 자동적으로 세차가 되어 깨끗해지듯이, 말씀의 인도를 받아 내가 있어야 할 곳에 바로 서 있으면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되어 나의 죄 또한 깨끗이 씻겨지게 되는 것이다. 오늘 세차를 하면서 여러가지를 깨닫게 해 주시니 감사했다.
3. 사랑이와 준이가 함께 family dance 공연을 위해 연습을 하다. 1년에 2차례정도 사랑이의 학교 공연팀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행사가 있다. 이번에는 준이가 함께 하기로 했다. 둘이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을 보면서 온 가족이 이렇게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축복임을 깨닫게 되었다. 어스틴에 와서 계속해서 느끼는 것이지만, 사역을 하면서도 가족과 함께 이렇게 좋은 시간들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감사하다.
4. 은행에서 연락이 왔다. 어제 맡겼던 check을 입금할 수 없단다. 그래서 check를 다시 찾아왔다. 시스템의 문제인지 이제막 어스틴 지역에 새롭게 론칭을 해서 트레이닝이 안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오랜동안 거래를 해 왔던 은행이 일처리를 잘 못하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도 감사한 것은 check를 주신 분께 이 상황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은행에 입금이 가능한지 물어보았더니, 너무나 쉽게 입금이 되었다. 복잡한 상황이 연출될 뻔 했는데, 감사하게도 잘 처리가 되어 감사했다. 앞으로 오랫동안 거래한 은행을 계속 사용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좀 해 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5. 하나님께서 나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시는 것일까? 라고 생각하는 일이 있다. 아직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매일 새벽마다 기도하고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기도도 주님께서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는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오늘 하루도 감사와 여러가지 깨닫은 것이 많이 있었던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