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들이 방학을 하여서 새벽에 조금은 더 여유있는 기도를 할 수 있는 듯 하다. 기도하면서 감사했던 것은 성도님들을 위한 기도의 시간이 조금씩 더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더 많이 정착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한분 한분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이 더 많이 늘어나면 좋겠다는 기도도 했다. 생각해 보면 이렇게 기도할 수 있는 것이 은혜이기에, 감사할 수 밖에 없다.
2. 오늘 온 가족이 함께 운동을 했다. 뭔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있어서 감사하다. 그리고 이런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 것도 주님의 은혜임을 깨닫게 해 주시니 감사했다. 이전에 해 보지 못했던 일들을 하나 하나 함께 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내게는 은혜이고, 그저 감사할 제목이다. 이제 사랑이 고등학교 생활이 1년 남았는데, 함께 있는 동안 더 많은 것을 함께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3. 오랜만에 미국교회 회의에 참석을 하였다. 2년동안 인턴으로 있었던 전도사가 지난 주일 마지막 인사를 하고 오하이오로 돌아갔고, staff 중 한분이 휴가를, 또 한분은 바쁜 일정상 참석을 하지 못하여서 갑자기 많이 빠진 것 같은 느낌이었다. 하지만 함께 모인 staff 들은 자신들의 일상과 사역에 대해 상세히 나눌 수 있었어 내가 빠진 동안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하였는지를 좀 더 쉽게 알 수 있었다. 감사한 것은 내가 없는 동안 나의 학업을 위해 기도해 주었음을 알게 되었다. 무엇으로 보답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는 중에, 6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Sundays on Mondays 예배가 있다고 하면서 내게 설교를 부탁했다. 내가 영어로 설교를 안 해본지 얼마나 되었는지도 기억나지 않는다. 하지만 함께 동역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으로 흔쾌히 준비를 하겠다고 대답했다. 이 기회를 통해 주님께서는 내게 또 한번의 첼린지를 하시는 듯 하다. 열심히 준비를 하여 주님이 허락하신 은혜에 순종으로 우리를 배려해 준 미국교회에 보답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기회 주신 주님께 감사하다.
4. 저녁에 찬양팀 연습도 오랜만이었다. 함께 주일 찬양을 준비하는 시간이 내게는 감사한 시간이었다. 사실 나는 나를 잘 안다. 어떻게 이 팀에 이렇게 함께 조인을 할 수 있었는지... 이것은 주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설명할 길이 없다. 그렇기에 더욱 더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내가 해야 할 섬김을 잘 해야 겠다는 생각이다.
5. 오늘도 주님의 은혜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어제 그토록 준이가 기다렸던 선물이 도착을 했다. 준이가 좋아하는 모형 자동차를 만드는것이었다. 너무 좋아하면서도, 오늘 하루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했기에 뜯어보지는 못하고, 내일부터 시작해보겠다고 한다. 아들이 좋아하는 모습과 동시에 뭔가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 생김에, 내심 내가 좀 편해 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이런 선물을 해 줄 수 있는 것이 은혜이다. 불과 몇년전만해도 생각지도 못했을 일인데, 여러가지 상황적으로 더 힘들어진 것 같은데, 마음은 그렇지 않게 해 주심에 감사할 뿐이다. 아마도 내 삶을 온전히 주님께만 맡기는 훈련이 되고 있어서 그런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