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주정도 비가 계속 와서 잔디가 생각보다 많이 자랐다. 아이들 라이드를 하고, 묵상을 마친 이후에, 잔디 정리를 시작했는데, 기계를 꺼내는데 깜짝 놀랐다. 지난 번 잔디를 깎은 후에 기계 안에 있었던 잔디찌꺼기를 정리를 해 놓지 않았던 것이다. 2주동안 기계 안에 있었던 잔디의 잔해물은 완전히 썩어 있었다. 다행이도 기계가 한 곳에만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처리를 할 수 있었는데, 정리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었다. 내 안에 죄를 바르게 회개하고, 깨끗이 정리하지 않으면, 결국 그 죄의 찌꺼지가 남아 썩어지고,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항상 정리를 한 후에도, 다시한번 점검하고, 돌아보고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인다.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 죄가 없는지 다시한번 돌아보게 하시니 감사했다.
2. 우리 동네는 재활용 쓰레기는 2주에 한번씩 수거를 해 간다. 그런데 월요일에 수거를 해가야 하는데 아직까지 수거를 해 가지 않아서 아침에 수거 회사에 전화를 했다. 이미 이런 일이 몇번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참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2주에 한번 수거를 해가기 때문에 이번주에 수거를 해 가지 않으면 한달을 기다려야 하고, 우리 집은 쓰레기가 쌓일 수 밖에 없게 되어서, 전화를 한 것이다. 그리고 쓰레기 수거에 대한 비용은 계속 지불해야 하기에 문제제기를 위해 전화를 했다.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고 오늘이라도 당장 쓰레기를 수거 해 가라고 말을 했더니, 다음 주 월요일에 오겠다고 한다. 그리고 대신 크레딧을 주겠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나만 크레딧을 받는 것 같다는 생각에, 우리 단지 전체가 지금 같은 상황이라고 했지만, 거기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할 수 없다고만 이야기를 하는 것 아닌가! 나 혼자 크레딧을 받을 수는 없겠다는 생각을 했고, 월요일에 꼭 픽업을 해 가라고 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게 해 달라고만 말하고 말았다. 당장에 문제가 해결은 되지 않았지만, 다시 2주를 기다리지는 않아도 되는 것에 감사하기로 했다.
3. 오후에 사랑이가 Mother's day 를 맞아 엄마와 함께 데이트를 하고 왔다. 카페에서 이야기를 많이 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하면서, 아내가 사랑이의 생각에 대해서 알려주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영적으로 훨씬 많이 성장했다는것을 느낄 수 있어서 감사했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확실하게 체험하였던 시간들이 있었음을 들으니, 큰 걱정없이 대학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 준이가 비올라 숙제를 위해 열심히 연주를 하고 있다. 지난 번 연주를 하던 곡도 계속 연습을 하는데, 연습을 하는만큼 실력도 많이 늘어나는 것 같다. 점점 소리도 좋아진다. 숙제를 위한 것이지만, 특별히 말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연습하는 모습이 기특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아서 잘 할 수 있도록 마음을 주신 주님께 감사했다.
5. 오늘도 주님의 은혜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해 주심에 감사했다. 새벽에 묵상한 말씀을 적용해보았다. 교회를 가보라는 말 한마디를 전하면서도 기도하게 하신다. 영혼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반드시 있을 줄로 믿습니다.